메인메뉴 영역으로 이동 서브메뉴 영역으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모든 청소년이 꿈을 이루는 세상, KYWA가 이뤄갈 내일입니다.  KYWAA(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는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필요한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공기관입니다.

화상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코로나19, 함께 이겨내요!!

  • 작성일 : 2020-03-25
  • 작성자 : 박정현
  • 조회수 : 259

화상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코로나19, 함께 이겨내요!!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화상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시범운영

- 청소년의 재능기부 봉사자와 방과후 돌봄 서비스 참여 청소년을 화상시스템으로 연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이광호)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학교에 가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실시간 화상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운영한다.


  현재 많은 청소년들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개학 연기,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및 돌봄 기관 휴원 등의 다양한 이유로 집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마땅한 활동거리가 없어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많은 걱정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들도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대부분의 운영기관들이 봉사활동을 취소하거나 대폭 축소한 상황에서 봉사활동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봉사를 희망하는 청소년들과 다양한 유형의 활동거리 및 학습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을 실시간 화상 시스템으로 연결해주는 비대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약 2주간 시범 실시한다.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은 현재 휴원 중인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참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진로탐색, 댄스, 영어, 과학)을 선정하고, 재능나눔 봉사활동**에 사전 등록한 봉사자 중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한 봉사자를 연결, 화상시스템을 통해 활동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생활지원, 상담 등 종합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음.
** 청소년 재능나눔 봉사활동 : 2019년에 도입, 운영되는 봉사서비스로 청소년 자신의 재능과 희망하는 봉사활동을 청소년 활동정보서비스 e-청소년(www.youth.go.kr)에 등록하면 봉사가 필요한 기관에서 신청, 서로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으로 2019년에 재능나눔 자원봉사를 신청한 청소년은 1,142명이고 이중 108건이 재능나눔을 실시하였음.


  청소년들은 자신의 집에서 사전에 공지된 일정에 맞추어 실시간 화상 시스템에 접속하면 참여할 수 있다. 봉사자는 재능나눔 봉사 경험이 많은 청소년들로 구성되었으며, 청소년 지도자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활동 전반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은 주당 최대 2회씩 총 4회가 운영될 예정이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이번 시범 운영 후에 참여 청소년 및 청소년 지도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인터뷰 등을 통해 개선점을 발굴, 보완하여 향후 새로운 자원봉사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광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은 “이러한 비대면 봉사활동은 영상과 디지털 시스템이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은 우리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거리를 두면서도 가능한 새로운 자원봉사활동 방식을 제시하는 매우 의미있는 전환점이 되고, 아울러 청소년들이 코로나19 위기 등 사회적 어려움 속에서도 자원봉사 참여와 소통을 통해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게시물 평가

담당자 정보 이 페이지의 내용을 담당하는 담당자 정보 입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부
  • 담당자 :박정현
  • 연락처 : 02-330-2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