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영역으로 이동 서브메뉴 영역으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모든 청소년이 꿈을 이루는 세상, KYWA가 이뤄갈 내일입니다.  KYWAA(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는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필요한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청소년e야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나의 성장판, 행복의 원동력(엄마의 숨결)

  • 작성일 : 2019-12-30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 405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나의 성장판, 행복의 원동력(엄마의 숨결)


수정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임○○(활동수기 대상작)

 

 

우리 집에는 아빠, 형, 나, 이렇게 남자 셋이 살고 있습니다. 10년 동안 암 투병을 하셨던 어머니께서 작년에 하늘나라로 가셨기 때문입니다.


다른 친구들은 엄마가 밥도 해주고 빨래도 해주지만, 우리 엄마는 어렸을 때부터 편찮으셨기 때문에, 밥이나 빨래는 직접 내가 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초등학생 때부터 시간을 쪼개 혼자 공부하면서, 상위권 성적을 유지했고 중학생 때도 중상위권을 유지했습니다. 물론 다른 친구들처럼 학원을 다니면서 여러 가지를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가정형편 상 학원은 다닐 수가 없었습니다.

 

 

다행히 중학교 2학년 때 학교 진로 선생님의 권유로 수정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다니게 되었고, 대취타 배우기, 공예 활동 등을 하면서 배움에 대한 마음을 조금 채울 수 있었습니다.

나름대로 즐거웠던 중학교 2학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수료하고 중학교 3학년이 되었습니다.


중학교 3학년이 되면서 사춘기가 찾아왔습니다.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날이 늘어나면서 가족과의 대화가 귀찮아지고 짜증이 많이 났습니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보다 친구들과 코인노래방을 가거나 수다 떠는 것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양보하는 것도 싫어졌습니다. 양보하면 왠지 나만 손해보는 느낌이 들었고 서러운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초등학생 때부터 사진촬영, 컴퓨터도 배우고 싶었는데 가정형편으로 학원을 다니지 못했던 것이 생각나면서 이제는 하고 싶은 것은 다 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다니는 것이 나의 시간을 빼앗는 것 같아 너무 싫었습니다.

 

그런데, 더 힘들게 하는 사건이 생겼습니다.

우리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는 자기개발 시간에 대취타를 배우고 공연도 나갑니다.

공연을 나갈 때는 앞머리를 다 올리고 모자를 써야 하는데 나는 여드름이 많아서 앞머리를 올리는 게 싫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다 앞머리를 올리고 연주를 하는데 나만 앞머리를 내리면 혼자 튀어 보일 것 같아 몇 번은 앞머리를 올리고 참여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창피하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고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나오는 것이 죽을 만큼 싫은 정도가 되었습니다.

 
얼마 후 선생님과 방과후아카데미를 그만 다니는 것에 대한 면담을 했습니다.

면담하는 동안에 터져나오는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 선생님이 왜 그러냐고 이유를 물으셨지만 어디서부터 이야기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앞머리 올리는 게 창피해서 그만두겠다고 말하는 것은 부끄럽고, 사진 촬영이나 컴퓨터를 배우고 싶어서 그만두겠다고 말하는 것은 욕심만 내세우는 것 같았습니다.

 
감사하게도 선생님은 눈물이 멈출 때까지 나를 기다려주셨고 마음을 가다듬고 나의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선생님은 이야기를 다 듣고 한 동안 생각해보시다가 방과후아카데미를 그만두고 학원에 다니는 것이 어떤 도움이 되는지 신중히 생각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날 이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대해 며칠 동안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 두 번째 면담시간에 선생님은 해결책으로 몇 가지 활동을 제안해주셨습니다.


1. 대취타 공연 스태프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활동 사진 촬영, 편집 담당
3. 가천대학교 무료 코딩 교육


선생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그동안 고민해왔던 것들이 하나 둘 해결되는 것 같았습니다.

 

 

생각해보면 ‘이번엔 내가 하고 싶은 걸 다하고 살아야지’라는 생각만 가득했을 뿐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선생님 덕분에 문제를 해결할 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해보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선생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활동 사진담당이 되어 친구들의 활동사진을 찍어주고 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나에게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지겹고 힘든 곳이 아니라 많은 것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혼란스러워 하거나 선택하지 못할 때 엄마처럼 내 이야기를 들어주시는 선생님과 형제 같은 친구들이 있기에 불안한 사춘기도 고민들도 행복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이 배우고 싶어하는 나의 마음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즐겁게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다닐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나의 성장판과 같은 곳이며, 행복의 원동력입니다.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 후 활동 및 생활 관리 등 청소년을 위한 종합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 정책지원 사업입니다.

[문의] 방과후활동지원센터 02-330-2831~4

첨부 파일 :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게시물 평가

담당자 정보 이 페이지의 내용을 담당하는 담당자 정보입니다.

  • 담당부서대표번호
  • 담당자본원
  • 연락처02-330-2800